초록 작성 지침

초록제출 일정

  • 9월 4일(월) ~ 10월 15일(일) 27일(금)

초록 작성 지침

1. 초록 제출은 학술대회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2. 사전 등록 후 결제 완료가 되어야 초록 접수가 가능하다.

  • 초록 작성 시 제목, 저자, 소속, 본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영문 작성 시 통일하여 작성하며, 영문제목의 단어는 전치사, 관사, 접속사를 제외하고 단어의 첫머리를 대문자로 작성하고 소속은 소속기관, 부서, 나라명만 작성한다.)
  • 저자와 내용 사이에는 1줄을 띄우고, 저자는 full name으로 표기하며, 발표자는 이름 우측에 (†-윗첨자)표시와 소속이 다른 저자는 숫자로 윗첨자(1)를 표시하고 저자 간 소속표시 사이는 쉼표(,)로 구분하여 작성해야 한다.
  • 초록 제목 글씨체는 중고딕 13pt, 속성은 진하게, 정렬방식은 가운데, 저자는 11pt(가운데 정렬), 소속은 10pt(가운데 정렬)로 작성해야 한다. (영문 작성시 제목은 Arial 13(진하게, 가운데 정렬), 저자는 Arial 11(진하게), 소속은 Time New Roman 10으로 한다.
  • 초록 편집 용지는 A4 설정하고, 여백은 위쪽 20mm, 아래쪽 15mm, 머리말 15mm, 꼬리말 15mm, 오른 쪽 30mm, 왼쪽 30mm로 편집 작성해야 한다.
  • 초록 본문 글씨체는 신명조체를 사용하고, 크기는 11pt, 줄 간격은 160%로 작성해야 한다. (영문작성시 본문 글씨체는 Time New Roman 11로 작성해야 한다)
  • 초록 내용은 서론(연구의 의의), 연구방법, 결과 및 결론을 포함하되, 표, 그림 및 참고문헌 없이 1page를 초과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한다.
  • 내용 작성 시 1칸 들여쓰기 후 작성하고 서론, 연구방법, 결론 사이에 줄 바꿈 없이 모두 이어서 작성해야 한다.
  • 제출 파일제목 표기는 논문 제목으로 작성해야 한다.

(조리-논문제목.hwp or docx / 외식-논문제목.hwp or docx / 식품-논문제목hwp or docx / 위생-논문제목.hwp or docx / 서비스산업-논문제목.hwp or docx )

  • 기타 작성요령은 (사)한국조리학회 투고규정에 따른다.

구두 발표 신청

  • 구두 발표자는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구두 발표 초록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논문구두 발표자> 1)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구두 발표 초록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2) 발표자료는 (사)한국조리학회의 논문투고 규정에 맞춰 초록, 본문(서론, 연구방법, 결과, 결론, 참고문헌)이 기재된 파일을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학술 발표자> 1)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구두 발표 초록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2) 발표자료는 (사)한국조리학회의 논문투고 규정에 맞춰 초록, 본문(서론, 연구방법, 결과, 결론, 참고문헌)이 기재된 파일을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또는 2)의 형식을 취하지 않고 발표자의 자유형식(ppt 형식 등)에 따라 발표문(서론, 연구방법, 결과, 결론, 참고문헌 등 자유 선택)을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포스터 발표 신청

  • 포스터 발표자는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포스터 발표 초록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학술대회 당일 발표자에게 할당되는 Poster Board의 크기는 높이 1190mm, 넓이 841mm(A0 크기)에 맞춰 작성해야 한다.
  • 발표장소(비번호)는 현장에서 부여한다.


제89차 정기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구두발표, 일반학술발표, 포스터 발표 초록(abstract) 예시
초록 작성 지침에 따라 작성 후 학술대회 홈페이지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문 초록(abstract) 예시]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과 통제성이 고객의 지각된 공정성, 신뢰,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철수1†•김영희2

1한국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전공, 2문화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본 연구는 방한 일본 관광객의 국내 외식업체 이용을 중심으로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과 통제성이 고객의 지각된 공정성, 신뢰,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기업들은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과 통제성을 확인하기보다는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 프로세스를 빠르게 실행해야 하며, 서비스 실패에 대한 고객의 회복 단계를 신뢰, 만족, 충성의 순서로 설정하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쳐 빠르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영문 초록(abstract) 예시]

The Effects of Role Stress on Psychological Distress, Burnout and Deviant Behavior in a Deluxe Hotel during the COVID-19

Jung Sun Kim1 & Kil Hyun Hong2†

1Professor, Dept. of Culinary Art, Moonhwa University

2Professor, Dept. of College of Tourism Management, Hankook University

The coronavirus has serious consequences in worldwide, and one of the most severely affected industries is the deluxe hotel industr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deluxe hotel employees’ role stress on employees’ psychological distress, burnout and deviant behavior. Based on total 295 deluxe hotel employees obtained from the empirical research. The hypotheses were identi-fied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how that employ-ees’ perceptions of role stress had a positive effect on psychological distress and burnout. In addition, em-ployees’ psychological distress and burnout had a positive effect on deviant behavior. Hence, this study suggested devise plans to reduce the stress and negative psychological reactions experienced by employ-ees in the process of performing their duties as much as possible.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also discussed.